#1 안정화란 무엇일까?
필라테스 교육을 듣다 보면 견갑안정화, 골반안정화, 몸통안정화 등 '안정화'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배웠지만 정확히 안정화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럼 도대체 안정화는 무엇을 이야기 하는 것일까요?
안정화는 원위부에서 관절의 움직임이 발생할 때, 그 움직임이 올바르게 일어날 수 있도록 잡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필라테스 동작안에 있는 모든 안정화 동작은 결국, 인체의 바른 움직임을 인지 시키게 하고, 이 좋은 움직임이 내가 의식하지 않아도 평상시에 자연스럽게 일어 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안정화에 대한 오해
간혹 안정화에 대해 움직이지 않고 고정하는 것이라고 오해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안정화는 주변 근육 및 구조물들과 협응하고 효율적이고 올바른 ‘움직임’을 만드는 것 입니다.
골반 안정화를 예로 들어 볼게요.
'Toe Tap' 이라는 동작시 한다리가 내려갈 때 골반 안정화가 되어 있지 않다면,
결국 고관절의 움직임이 아닌 허리의 움직임이 만들어 지며 골반이 따라 움직이며 허리의 전만이 증가하게 만들고
허리통증을 만들게 됩니다.
그렇다고 골반을 과하게 잡게 되면 근육의 과도한 수축으로 인해 몸통 상부의 불필요한 긴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결국, 고관절이 적절히 움직일 수 있도록 골반 주변 근육들이 서로 상호 작용해 움직여 주어야 하는데요.
#3 안정화 하는 방법은?
올바르게 안정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의 내용을 알아야 합니다.
- 안정화를 시킬 부위 주변의 근육이 무엇이 있는가?
- 그 근육중 과도하게 활성화된 근육은 무엇이고 저활성화된 근육은 무엇인가?
- 저활성화 된 근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동작을 해야 할 것인가?
- 또한 어떤 큐잉을 하면 좋을까?
기본에 관한 내용은 언제 공부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오늘도 기본기 짱짱한 강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