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동근(Agonist) 과 길항근(Antagonist) 왜 중요한가?
근육은 역할에 따라 주동근, 길항근, 보조근(협력근), 고정근(안정근) 으로 나뉘게 됩니다.
주동근은 관절이 어떠한 움직임을 할때 주로 사용 되는 근육을 이야기 하고, 길항근은 주동근의 반대 작용을 하는 근육, 보조근(협력근)은 주동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같은 작용을 하며 도와주는 근육, 고정근은 근위부에서 원위부가 잘 움직일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는 근육을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주동근, 길항근 왜 중요하고 이 근육들을 왜 알아야 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균형' 때문입니다.
근육 균형이란, 주동근과 길항근 간의 근육 길이 또는 근력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왼쪽과 오른쪽 근육 그룹의 근력과 균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근육의 균형은 정상적인 움직임과 기능을 위해 꼭 필요 하기에 주동근과 길항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 불균형은 주동근과 길항근의 길이나 근력이 달라지면서 불기능에 따른 보상적 적응이나 불기능의 결과로 인해 초래되고,
이러한 근육 불균형은 기능적이거나 병리적이 되어 곧 통증이나 움직임 제한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긴장이나 약화로 인해 불균형 해진 근육은 변형된 움직임 패턴을 만들고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곳으로 인해 다른 관절에서 필요 이상의
움직임과 힘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결국 관절 기능장애와 변형된 움직임 패턴을 일으키고 궁극적으로는 조직 손상 및 통증을 유발하게 되죠.
변형된 움직임 형태가 근육 불균형을 야기할 수도, 근육 불균형이 변형된 움직임 형태를 발생시킬 수도 있는 것입니다.
#2 주동근(Agonist) 과 길항근(Antagonist)
다시 정리 하자면 주동근은 어떤 움직임을 만들어낼 때 가장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근육이나 근육군을 입니다.
예를 들면 고관절 신전근 : 대둔근 , 팔꿈치 굴곡근: 상완이두근 처럼 하나의 움직임을 만들어낼 때 관여하는 근육은 하나가 아니지만,
그중에서도 그 일을 가장 직접적으로 발생시키는 근육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길항근은 주된 움직임과 반대되는 일을 하는 근육이나 근육군으로 주동근의 반대 역할을 하는 근육을 뜻합니다.
어떤 한 움직임에서 길항근을 찾고 싶다면 내가 지금 만들어낸 움직임의 반대 움직임을 하는 주동근을 찾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Roll up 동작을 한다면, Trunk flexion 동작을 만들어내야 하고, 내가 만들려는 동작의 반대 움직임은 Trunk Extesnion 이 됩니다. Trunk Extension의 주동근은 척추 기립근, 그래서 Roll up 동작에서의 길항근은 복직근이 되는 겁니다.
동작의 목적과 연결 지어보자면, 주동근은 “강화”의 목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데, 단축성 수축을 유지한 상태에서 어떤 저항을 이김으로써 근육의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반면, 길항근은 “이완 / 가동성 증가”의 목적으로 연결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고 해서 강화가 일어나지 않는 게 아닙니다.
정적 스트레칭 형태로 늘리는 게 아니라 힘을 가지고 원심성 수축 상태로 늘려감으로써 동적 스트레칭 효과와 이완의 효과를 함께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주동근과 길항근의 균형은 안정화에도 작용하여, 한쪽이 힘이 강해져 버리면 힘의 균형이 깨지면서 관절의 한 곳에서 압력이 너무 크게 작용하거나 혹은 제대로 된 움직임의 길을 벗어나버리게 되기 때문에 길항근은 주동근과의 균형을 통해서 관절의 안정성을 제공하는 근육이기도 합니다.
#3 주동근 길항근 어떻게 찾을까?
주동근을 찾기 위해서는 아래 순서대로 짚어가 보세요.- 이겨내야 하는 외력이 무엇인기 찾기(중력, 스프링...)
- 외력을 이기며 만들어 내야하는 움직임 (굴곡, 신전...)
- 이 움직임을 하는 근육은 무엇이 있는가?
- 이 근육들중 가장 크고, 면적이 넓어 직접적으로 관련된 근육은 무엇이 있을까?
길항근을 찾기 위해서는 아래 순서대로 짚어가 보세요.
- 지금 하는 움직임은 무엇인가?
- 이 움직임의 반대 움직임은 무엇인가?
- 그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은 무엇이 있는가?
- 그 근육들 중 가장 깊이 관계하는 근육은 무엇일까?
해부학은 인체를 다루는 직업이니 만큼 가장 기본적인 학문입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해 쌓아 나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