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는 필라테스 호흡법에 대해 다뤄 보았습니다.
오늘은 호흡법을 하기전에 풀어주면 좋은 근육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긴장을 많이 하는 호흡 보조근
목, 어깨 주변에 붙어 있으면서 긴장하기 쉬운 호흡의 보조근들 특히 흡기 보조근들은 편안한 호흡을 방해 하기 때문에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흉골과 쇄골에서 시작해 유양돌기에 부착하는 "흉쇄유돌근"
두번째 경추 횡돌기에서 시작해 1,2번 늑골에 부착하는 "사각근"
세번째 후두골 경추 극돌기에서 시작해서 쇄골 끝에 부착하는 "상부승모근"
그리고 마지막으로 3,4,5번 늑골에서 시작해 견갑골의 오훼돌기에 부착하는 "소흉근"
이 근육들은 횡격막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 횡격막을 대신해 흉곽을 들어주며 호흡을 하게 합니다.
# 2 긴장된 근육 이완법
* 흉쇄 유돌근 스트레칭법 : 머리를 옆으로 기울여 귀와 어깨가 가깝게 만들어 준 후 고개를 천장 방향으로 돌려 줍니다.
기울어진쪽 손을 이용해 살짝 당겨 주며 스트레칭을 더 해 줍니다.
* 사각근 스트레칭: 머리를 옆으로 기울여 귀와 어깨가 가깝게 만들어 준 후 고개를 아래, 중간, 천장 방향으로 돌리며 3방향으로 스트레칭 해줍니다.
* 상부승모근 스트레칭: 머리를 어깨와 가까워 지도록 옆으로 기울 인 후 같은쪽 손으로 살짝 당겨 내려주고 반대쪽 팔은 뒷짐을 지며 서로 늘려 줍니다.
* 소흉근 스트레칭: 벽과 벽사이 공간에 팔을 걸치고 틈 사이로 몸을 밀며 어깨 앞쪽을 스트레칭 시켜 줍니다.
팔꿈치를 어깨보다 아래, 어깨라인, 어깨보다 위쪽으로 위치를 바꿔가며 시행 합니다.
위 근육의 스트레칭은 호흡을 편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목 어깨 통증 및 두통해소에도 도움이 되니 틈틈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