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필라테스 강사라면 꼭 알아야할 : 중립(Neutral)

by Lucy쌤 2024. 1. 14.

#1 중립자세란?

근육, 관절 및 기타 신체 구조에 대한 스트레스와 긴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체를 최적으로 정렬하고 위치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립 자세를 취하는 목적은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정렬을 유지하여 근골격계 문제와 불편함, 그리고 위험성을 줄이며 효율성을 높이는 것에 있습니다.

중립 자세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머리와 목 정렬:

머리는 중립 위치에 있어야 하며 앞으로 기울어지거나 뒤로 기울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시선은 정면을 향하고, 목은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2. 척추 정렬:

척추는 허리의 약간 앞쪽으로 굽은 전만, 위쪽 등이 뒤쪽으로 굽은 후만, 목의 전만이  자연스러운 곡선을 유지해야 합니다.

골반은 ASI와 치골결합이 수직선상에 놓여야 합니다.

 

3. 어깨 위치:

어깨는 편안하고 중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어깨를 앞으로 구부리지 않아야 합니다.

 

4. 팔꿈치 및 팔 위치:

팔꿈치는 몸에 가까워야 하며 팔뚝은 몸과 평행해야 합니다.

 

5. 손목과 손 위치:

손목은 중립 위치에 있어야 하며 지나치게 위나 아래로 구부러지지 않아야 합니다.

손은 팔과 일직선이 되어야 하며 지나치게 비틀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6.엉덩이와 무릎 정렬:

서 있을 때 고관절과 무릎은 곧게 펴져 있어야 합니다.

앉았을 때 엉덩이는 무릎과 같거나 약간 높아야 하고, 무릎은 90도 각도를 이루거나 엉덩이보다 약간 낮아야 합니다.

 

7. 발의 정렬:

발은 바닥에 평평하게 닿아 지면과 90도 각도를 이르고 다리의 무게를 지탱해야 합니다.

 

#2 중립이 중요한 이유

바로 이 중립위치가 우리의 척추의 충격 흡수 작용을 최적화 시켜주는 가장 이상적인 정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은 항상 중력과 충격에 노출 괴어있는데 보행하는 동안은 물론 달리거나 급하게 방향전환을 할때도 충격을 받게 됩니다.

중립자세는 이러한 중력저항이나 충격에 대해 척추가 가장 덜 충격을 받는 이상적인 상태로 즉, 충격을 받아도 여러곳에 분산시킬수 있는 상태인 것이지요.

그러나 중립이 깨지면 충격이 여러곳에 분산되는 것이 아니라 제일 압력이 심한 곳에 집중 되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3 중립을 유지하기 위한  요소 : 코어

코어 근육은 우리 몸통 속안에서 우리 몸을 안정화 시켜주는 근육근으로 4개의 근육 횡격막, 복횡근, 다열근, 골반기저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체간의 안정성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상,하지의 움직임이 일어나야 하는데 코어근육의 약화로 이 안정성이 무너지게 되면 관절의 움직임이 이탈하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코어 안정화를 통해 몸의 중립위치를 유지하고 그 안에서 상, 하지의 자유로운 움직임이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의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 4 정리

우리가 통증을 느낀다는 것은 중립이 깨져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중립이 깨진 곳을 찾아 어떻게 하면 중립을 되찾을 수 있을 지에 대해 프로그래밍 해야한다.